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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렌터카공제조합 고객센터 1661-7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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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홈 > 약관 및 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님의 소중한 정보에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정책을 준수합니다.전국렌터카공제조합은 정해진 법률과 정책에따라 고객님의 소중한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서문>

전국렌터카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이라 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목적)

공제조합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공제계약의 체결 및 이행 등
  • (1) 공제계약상담, 공제계약 체결 및 인수여부 결정 판단
  • (2) 공제계약의 체결·유지·관리·상담·이행, 계약적부, 가불금의 지급 및 관리·상담·이행, 공제금지급·심사, 공제사고조사
  • (3)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공제요율의 산출, 검증
  • (4) 공공기관 등의 정책자료로 제공
  • (5) 공제계약 및 공제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6) 공제계약 관련 분쟁 대응, 고객, 가불금수령자, 채권결손처분 해당자의 이력 관리
  • (7) 제환급금 지급신청 처리업무를 포함한 공제계약 변경신청 처리
  • (8) 공제계약정보, 공제금 지급정보, 채권결손처분 관리정보의 조회
  • (9) 조합원 대출상담 및 신용조회, 대출계약의 체결·유지·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 (10) 기타 법령상의 의무 이행 등
2.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1) 입사지원 행정 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2)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 관리, 업무 분배, 기본급·상여금·수당· 4대 보험·휴가와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 (3) 인력 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상여금·수당·사회보험·상해보험·신용보증보험· 퇴직보험·적금 및 의료지원·휴가 등과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증명서의 발급
  • (4) 소득세 등 세금의 납부, 보건·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 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 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계 관련 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 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근로자 관련 법령준수 등 조합에 부과되는 법적·행정적 의무의 준수
  • (5) 보안 유지, 향상 및 점검
  • (6) 퇴직자에 대한 증명서 발급
  • (7) 개인식별정보 등 조회

제2조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공제조합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하며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를 제외한 나머지 입사 미대상자에 대해서는 채용여부 결정시까지 보유·이용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공제조합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1. 공제조합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공제조합이 현재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수탁자와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2. 위탁업무의 시행‧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1. 정보주체는 공제조합에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공제조합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 35조 (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으며 그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공제조합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요구 : 공제조합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으며 그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않으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2. 제1호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3.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및 삭제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제조합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로 요청하시거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하시면 조치하겠습니다.
  • 4.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 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5. 공제조합은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공제조합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항목
  • (1) 공제계약 체결 시
    • - 운전자 성명, 운전자 주민등록번호(또는 외국인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연락처, 주소
  • (2) 공제금 지급 시
    • - 개인식별정보(피해자 및 공제금 청구자ㆍ수령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
    • - 공제금지급 및 관리 정보 (지급 공제사ㆍ센터ㆍ팀ㆍ담당자 정보, 사고번호, 피해차량정보, 피해차량 공제(보험)가입종목·담보·공제(보험)계약일자·공제(보험)가입 금액·지급된 공제금 정보, 제출된 진단서와 관련한 정보, 제출된 경찰 조사결과와 관련한 정보(사고일자, 사고내용, 경찰서 접수번호 등) 공제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 사유)
  • (3) 가불금 지급 시
    • - 개인식별정보(피해자 및 가불금 청구자·수령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
    • - 가불금지급 및 관리 정보(지금 공제(보험)사·센터·팀·담당자 정보, 사고번호, 피해차량 정보, 피해차량 공제(보험)가입종목·담보·공제(보험)계약일자 ·공제(보험)가입 금액, 제출된 진단서와 관련한 정보, 제출된 경찰 조사결과와 관련한 정보(사고일자, 사고내용, 경찰서 접수번호 등) 가불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4)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 개인식별정보 (사진, 성명, 주민등록번호, 본적, 현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생년월일)
    • - 민감정보 (개인병력(병가, 휴직) 관련 사항)
    • - 병역사항 (구분, 군별, 병과, 계급, 복무기간, 군번, 입영일자, 전역일자, 미필사유)
    • - 보훈대상 사항 (여부)
    • - 학력사항 (입학시기, 졸업시기, 학교명, 소재지, 졸업구분, 전공)
    • - 가족사항 (가족관계, 성명)
    • - 자격사항 (자격내용, 취득일, 자격번호, 발령청)
    • - 경력사항 (근무기간,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소득사항, 담당업무)
    • - 급여 등 지급을 위한 사항 (은행 및 계좌번호)
  • (5) 조합원 대출 시
    •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 - 신용거래정보(본 거래 이전‧후의 대출‧보증‧담보제공‧신용카드‧할부금융 등 상거래 관련 거래의 기관, 종류, 기간, 금액, 이용한도, 이용실적, 상환실적 등 거래내용을 판단 할 수 있는 정보)
    • - 신용도정보(신용등급, 평점정보, 신용조회기록, 채무재조정 약정, 연체, 부도, 대위변제, 기타 신용질서 문란행위 관련 기관, 금액, 기간, 해소방법 등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매출의 총액, 납세실적 등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 공공기관정보(개인회생, 파산, 면책, 채무불이행자 등재 등 법원의 재판‧결정정보, 체납정보, 주민등록관련정보, 사회보험‧공공요금 관련 정보, 행정처분에 관한 정보 등 본인 식별‧신용도 및 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공공기관 보유정보)
    • - 기타 계약 및 서비스의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등과 관련하여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본인이 제공한 정보)
2. 수집방법
  • (1)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
  • (2)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공제조합은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가이드라인에 따라 ‘거래종료일’이 경과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파기조치 합니다.


  • 1. ‘거래종료일’은 다음 각호의 사항으로 정의하며 각호가 중복된 경우 가장 나중에 도래 한 사유를 기준으로 거래종료일을 판단합니다.
    • (1) 보험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 단, 만기 등 사유발생일 이후라도 만기환급금 또는 해지환급금 등을 수령하지 않았거나 상환할 금액이 남아있는 경우 및 보험금 지급이 진행중이거나 수사·소송이 진행중인 경우 거래종료로 보지 않음
    • (2)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 채권·채무관계 소멸일
      • 소멸시효 완성일은 보험기간 종료후 『상법』 제662조의 소멸시효를 기준으로 하며 보험종류(손해배상책임보험 등)에 따라 청구권 소멸시효를 별도로 정할 수 있음
  • 2. 파기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1단계 조치
      • - 거래종료일부터 3개월 이내 불필요한 정보는 즉시 파기합니다.
    • (2) 2단계 조치
      • -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한 개인(신용)정보는 원칙적으로 모두 삭제합니다.
      • - 다른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공제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을 위해 보관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거래종료 5년 경과후 별도 보관합니다.
  • [거래종료일 5년 이후 보관할 수 있는 정보 예시]

    거래종료일 5년 이후 보관할 수 있는 정보 예시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
    금융거래정보 계약인수·심사, 계약체결 및 변경, 분담금 납부, 채권확보 등과 관련된 정보
    공제금지급정보 공제금 지급청구, 지급심사, 공제금 지급 및 대위권행사 등과 관련된 재산조사 법적조치·채무변제 관련 정보

    - 분리보관 정보는 별도의 DB(또는 Table)로 분리하여 엄격히 관리(접근통제) 합니다. 법령준수, 수사·검사 등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사전 승인을 받아 접근합니다.

  • 3. 공제조합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공제조합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공제조합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사용자를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공제조합은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만14세 미만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를 부모의 동의 없이 수집하거나 제3자와 공유 혹은 매매·대여 하지 않습니다.

제10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공제조합은 다음과 같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1.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공제조합의 시설안전‧화재예방·도난예방
  •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건물 정·후문 입구, 엘리베이터 내부, 주차장 등 주요시설물에 19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경영지원부장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1) 촬영시간 : 24시간
    • (2)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30일
    • (3)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1층 MDF실에 보관‧처리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경영지원부)
  •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 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 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기관 연락처 홈페이지 주소
개인정보 분쟁조정 위원회 1833-6972 https://kopico.go.kr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 수사과 국번없이 1301 https://spo.go.kr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국번없이 182 http://ecrm.cyber.go.kr

제12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부서)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소속 경영관리본부 감사실
성명/직책 장동철 본부장 (담당자) 김형관 실장
전화 070-5007-0601 070-5007-0690
이메일 jdc@krma.or.kr khk@krma.or.kr

2. 공제조합의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은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담당자)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1. 개인정보처리방침 버전번호: v3.3.6
  • 2.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2013년 4월 1일
  • 3.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2018년 1월 1일
  • 4.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2018년 11월 1일
  • 5.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2019년 1월 1일
  • 6.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2021년 4월 12일
  • 7.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종변경일자: 2024년 3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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