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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서비스

전국렌터카공제조합 고객센터 1661-7977

ARS 안내
번호별 이용안내 내용
  • 1. 사고접수
  • 2. 자동차 고장 긴급출동
  • 3. 사고 보상 관련 문의
  • 4. 계약 조회 변경 및 신규 가입 상담
  • 5. 진료비 지급보증서 발급요청
  • 6. 보험금 청구 서류 등 서류발급
  • 7. 병원 공업사 등 등록 및 변경 문의
  • 8. 불편사항 접수
  • 9. 병원 공업사 등 공제금 지급내역서

피해자 직접청구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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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손해배상 청구권자)가 전국렌터카공제조합에
직접 공제금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렌터카공제조합에 가입한 차량에 한하여 1661-7977(ARS 3번)을 통하여
근무일 09시~18시까지 상담 및 사고처리 진행이 가능합니다.

피해자(손해배상 청구권자) 직접청구권 제도
  • 교통사고 피해자가 가입차량 공제조합(보험회사)에 직접 공제금(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 근거법령 : 상법 제 724조(보험자와 제3자와의 관계) 제2항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제10조(보험금등의 청구)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시행령 제7조(보험금등의 지급청구 절차 등)

피해자(손해배상 청구권자) 직접 청구 시 필수서류
  • 1. 첨부파일아이콘 직접청구서 다운로드
  • 2. [대인] 진단서 또는 검안서, [대물] 견적서 또는 수리비내역서 및 영수증
  • 3.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또는 경찰서 신고 접수증
  • - 경찰서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공제조합등이 발급한 사고 접수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또는 사고영상 중 1가지
  • * 대물이 기 접수되어 있는 경우 대물 담당자에게 제출하여 접수요청 가능
접수방법 및 주의사항
  • 1. 직접 청구 접수방법
  • - 필요서류를 전국렌터카공제조합 각 센터별 방문접수 또는 우편 및 팩스 접수
  • * 대물이 기 접수되어 있는 경우 대물 담당자에게 제출하여 접수요청 가능
  • 2. 주의사항
  • ① 손해배상청구권 소멸시효(3년)
  • - 민법 제766조(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에 의거하여 손해 및 가해자를 안 날로부터 3년간 직접청구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손해배상청구권이시효로 인해 소멸됩니다. 따라서, 소멸시효가 지나기 전 직접청구권을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② 직접청구 불인정 사유(기왕증)
  • - 사고와 인과관계가 없는 기존 질병의 치료는 배상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③ 피해자 직접청구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콜센터 또는 보상담당자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피해자 직접청구 업무처리 절차
피해자 직접청구 업무처리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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